window.dataLayer = window.dataLayer || []; function gtag(){dataLayer.push(arguments);} gtag('js', new Date()); gtag('config', 'UA-175650230-1'); 주택담보대출 이자
본문 바로가기

대출

주택담보대출 이자

주택담보대출  이자

6.17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본격적으로 시행한 후부터, 여기저기서 대출에 관련된 질문이 많아졌습니다. 지금부터 무주택자는 혼자서 내 집 마련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아 아무나 다 관심을 갖고 참여하시는 것 같아요.



갭 투자를 막고자 현재 부동산 규제 관련 여러가지 정책이 발표되었습니다. 1주택자가 정부에 규제지역으로 지정한 동네에 아파트나 주택을 구입한다면 융자를 받는다고 할 때 전입신고를 해야 하며, 그 기간을 1년에서 6개월 이내로 짧게 만들었습니다.



투기과열지구와 투기지역 안에 신축 주택을 마련할 때 만약 비용이 3억 이상 든다면 제한 대상에서 추가로 전세 대출이 가능하며, 나중에 3억이 초과된다면 기존 전세 대출을 통해 아파트나 주택 매입할 때 다시 돌려받는다고 합니다.

지금 25일 날짜를 기준으로, 무주택자가 융자를 내서 아파트를 구입하기에는 애매한 조건인데요, 그래서 추가적인 대안을 마련한다고 기사가 발표된 만큼, 예외조항을 생각해서, 여유를 가지고 기다린다면 지금처럼 비현실적인 소문은 어느 정도 사라질 거라고 예상합니다.



추가적인 조정대상지역이 어디인지 숙지하셔야 합니다. 6월 19일부터 효력이 생기는데요, 서울 전 지역은 그때나 지금이나 똑같습니다. 경기도는 일부를 제외하고 전지역 추가, 인천은 강화, 용진을 제외하고 추가, 지방은 세종 행복도시 예정지역 추가, 청주(동지역, 오송, 오창읍), 대전에 추가적으로 확대가 시행 중입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에 가능하 주택담보대출 LTV의 비율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담보인정비율의 정확한 용어인데요, 자세히 설명 해드리면 부동산 규제 이후 조건에 포함되는 사람들이라면 1금융권 융자금을 어느 정도 대출받을 수 있는지, 또 나중에 아파트 구입이 가능한지 를 알고 계시면 됩니다.

평소 부동산을 전혀 알지 못했던 분들도 자꾸만, 부동산 심리로 인해 앞으로는 서울로 진입이 힘들다는 초조함, 혹시 LTV 조건이 현재처럼 나오지 않거나, 모아둔 돈이 없어서 죽을 때까지 내 집 마련이 힘들어지면 어떠하지, 이런저런 생각으로 많이 걱정하시는 것 같습니다.



부동산대책이 나올 때마다 자꾸만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니까, 더 이상 무주택자분들은 아무런 살 길이 보이지 않고, 그렇다고 매월 납부하는 주택 청약을 이용해서 관련 지역 경쟁률이 상승하고 주택담보대출 LTV가 점점 제한이 생기기 때문에 어렵게 다가왔다는 소리인데요.

여기서 말씀드리는 LTV는 한 마디로 담보 인정 비율인데요, 주택에 가격과는 달리 60%까지 제공했던 중도금이 이제는 9억원의 주택 가격을 형성한 지역에서 제 1금융권 주담대가 가능한 정확한 퍼센테이지가 50%로 낮아졌기 때문입니다.



주택담보대출 LTV는 한마디로 아파트 가격에 얼마의 비율로 받을 수 있느냐? 라는 건데요, 예시를 들자면 만약 10억짜리 아파트를 사는 분들은 기존 LTV 60%에 해당되면 6억원 본인 현금 4억원이 모자란 주택 구입비용은 한도를 추가적으로 대출 가능했어요.



하지만 주택담보대출 LTV가 자꾸만 줄어들게 되면서 9억원이라고 하면 중도금 대출이 50%가 나온다고 가정해도 1억원은 9억에서 10억 사이까지 50%가 낮아 지니깐 이때 부족한 자금을 아파트 매매 대출을 활용하면 잘 연결 될 수 있을 겁니다.

캐피탈, 보험사와 같은 제 2금융권에서는 높은 한도가 가능하지만, 4% 이상의 금리와 점점 짧아지는 상환기간으로, 매달 내야하는 돈이 많아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가처분소득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생활이 부담을 느끼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부동산대책은 주택을 갖고 있지 않은 분들에게는 약간 현실과 동 떨어진 내용이 다수 존재하는 것 같아요. 무분별한 갭투자를 막는 건 어느정도 일리가 있지만, 그렇다고 정작 꼭 필요한 주거공간을 확보할 수 없고 주택담보대출 LTV가 줄어들면서 앞으로의 생활을 전세나 월세 위주로 살아야 된다고 생각하니 눈 앞이 캄캄 해집니다.

DTI 개념

추가적으로 DTI 안내 해드릴게요. 대출을 원하는 사람들의 수입을 기준으로 보여지는 지표입니다.  알기 쉽게 풀어드리면 DTI 대출, 원금의 이자를 소득과 비교하여 평가하는데요, 나중에 대출금이 어느 정도 나올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현재 아파트를 구매할 자본이 충분하게 확보한 분들이 많지 않아서 무주택자 조건에 해당되는 다른 정책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아파트의 대출 한도가 떨어진다면 다른 방법도 존재하는데요,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항상 좋은 시간만 보내시길 바랍니다. 부담 없이 안정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가계부채에 위험도가 생기지 않는 선에서 대출 한도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요즘처럼 너무 올라간 아파트를 무리한 대출로 구입하는 것 보다는 자신의 수입과 소득에 맞춰 적당한 융자금을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07/13 - [대출] - 아파트 담보대출 한도

2020/07/13 - [대출] - 아파트 담보대출 계산기




'대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0) 2020.07.27
전세자금대출 집주인피해  (0) 2020.07.26
주택담보대출 이자  (0) 2020.07.25
모바일 소액대출  (0) 2020.07.25
오케이 저축은행 무직자대출  (0) 2020.07.25
저축은행 무직자대출  (0) 2020.07.25